카테고리 없음 / / 2021. 11. 2. 15:34

2021 직장인 공인중개사 합격 수기

반응형

2021.10.30일에 제32차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었죠. 2년에 걸쳐서 합격한 직장인 합격수기 입니다.

  저는 동차합격은 아니고, 작년에 1차 올해 2차 합격했어요. 1차는 한달정도 2차는 3달정도 공부한거같아요. 작년에 동차를 노렸으나 추석이 지나도록 제대로 공부를 안해서 그냥 포기하고 1차만 봤습니다.

 

 

공부시간은 평일 1~2시간, 주말은 3~4시간 정도 공부한 것 같아요. 근데 책상에는 평일 3~4시간 주말 10시간은 앉아있었던 것같은 느낌...... 여러분들은 집중 뽝 하셔서 저처럼 고통받지 마세요.

1. 1차 공부방법

  1차 과목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2과목입니다. 

 

  대학교때 경제학을 부전공해서 부동산학개론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에 해당되는 부분은 공부를 안해도 될정도로 배경지식이 있어서 1달만에 합격이 가능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부동산학개론 75점 민법 50점 목표로 했는데 딱 제가 생각대로 결과가 나왔어요.

 

  부동산학개론에서 많이들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경제학에서 탄력도, 조세의 귀착 부분이라던지, 경영학에서 금리와 채권가격, 효율적 투자이론(?, 프론티어이론) 부분인데 사실 부동산학개론에서 나오는 난이도는 다른 시험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든요.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수강해본적 있으신 분들은 저처럼 목표를 두고 공부하시면 효율적으로 합격이 가능할 것 같아요.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대학교에서 수강해보신 분들은 한학기 내내 이것만 공부하니까 ^^; 어렴풋이 나는 기억만으로도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에요.

 

  계산문제도 다들 피해가는 문제라고 생각하시던데, 분수 계산이나 비례식 계산하는 법을 알면 간단하게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에요. 너무 겁먹지 마세요. 그리고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학개론 감정평가부분은 그냥 계산문제만 맞췄어요. 문제에 있는 숫자들을 다 곱하면 1문제 맞더라구요.

 

  민법은 절반만 맞추자는 느낌으로 지상권이 뭔지, 지역권이 뭔지 이런 문제들은 무조건 잡고 가자라고 생각했고 기출문제 중에서 쉬운 것들만 반복해서 풀고 외웠습니다. 50점이 목표였기 때문에 많이 맞출 필요가 없으니까요. 모자라는 점수는 학개론에서 외우기만 하면 맞추는 문제들로 메꾸면 된다고 생각하고 공부했어요.

 

 

2. 2차 공부방법

  2차는 제가 부동산에 관심이 좀 있어서 배경지식이 도움이 좀 될 줄알았는데 배경지식이 쓸모가 없더라구요... 배경지식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공부했어요. 특히 공법... 이건 정말 노답이었어요.

 

  저는 기본강의를 1회독 하고 무조건 기출문제 위주로 뺑뺑이 돌렸습니다. 목표는 단원별 기출문제 3회독으로 잡았어요. 기출문제에 나오는 지문만 잘 풀면 60점은 충분히 나올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심화강의나 문풀강의는 안들었어요. 고득점할 것도 아닌데 심화가 필요있나 생각이 들었고, 문풀강의는 내가 눈으로 해설 보는 것과 다를 것이 없는데 문제풀이 강의 듣는 시간은 내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기본강의를 1회독한 후에 단원별 기출문제집 1회독은 틀리든말든 그냥 무작정 풀면서 기본서에서 내용 확인했고(1번만에 이해하면 내가 변호사했지... 라고 생각했어요...) 2회독은 틀린문제는 문제집에 표시하고 노트에 암기할거를 과목별로 쭉 적었어요. 공부시작하기 전에 그 노트 보고 틀렸던 문제 다시 풀어보고 3회독도 마찬가지로 틀린문제를 틀릴 때마다 틀린 숫자를 표시하고 노트에 적고 반복되는 문제나 이건 외워야겠다 싶은건 형광펜으로 살짝 표시했어요. 그리고는 틀린문제 위주로, 형관펜 칠한 것들 위주로 복습을 했죠.

그리고 시험을 3일 남기고는 책에 형광펜으로 도배했어요. 기본서는 너무 두꺼우니 단권화는 단원별 기출문제집+오답노트를 활용했는데 시험이 일주일쯤 남았을 때면 틀리는 것만 틀리고 모르는건 계속 안외워지더라구요. 맞춘문제 다시푸는건 시간낭비같아서 틀린문제랑 형광펜 떡칠해놓은것만 3일 전부터 계속 봤어요.

  그리고 공법은 고상철교수님 체계도 유투브 강의를 라디오듣듯이 출퇴근길에 계속 들었어요. 문제풀다보면 목소리가 떠오르고 반복해서 계속 들으니 암기할때 편함..ㅋㅋ 고상철 교수님 너무 감사합니다 ^^ 진짜로정말로요진심으로

체계도 강의만 5번 집중해서 돌리고 암기해도 공법 50점은 나올거같아요

3. 공부할 책과 강의 고르기

  저는 에듀윌로 공부했어요. 그런데 다른 시험도 공부해봤지만 사실 강사님들의 수준은 크게 차이나진 않는 것 같아요. 나에게 맞는 사람을 찾으라고 하는데 결국 강사님들의 역할은 그 두꺼운 기본서에서 시험에 나오는 부분을 줄그어주고 암기법 알려주는 것인데요, 시험의 역사가 이미 32회입니다. 암기법 거기서 거기고 기출문제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부분도 거기서 거기에요.

  학원에서 1년치씩 커리큘럼을 내는 이유는 돈벌기 위해서에요. 수강생들이 단기합격하는 것들 학원들은 바라지 않아요. 1년 내도록 학원에서 머물면서 도움받고 입소문 내주고 해야 돈이 되거든요. 결국 합격을 결정짓는 것은 강사의 자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자습을 얼마나 많이, 암기를 얼마나 많이, 기본서와 기출문제를 얼마나 많이 돌려보는지가 중요하잖아요. 에듀윌, 랜드프로, 해커스 같은 대형 학원에서 대표강사라고 나와있는 분들 골라서 선생님 바꾸지 말고 쭈욱 들어보세요.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고 기출문제 무한반복입니다.

 

4. 마무리

  마지막으로 드리고싶은 말씀은

  • 공인중개사 관련 카페 들락거리지 말기(열공하는 사람들은 잘 안들어와요..)
  • 가급적 강사님 바꾸지 말고 강사님 찾을 시간에 암기하기(내가 공부안한 탓을 강사님 탓하지 말기)
  • 책상에 앉으면 핸드폰을 멀리하고 초집중! 그리고 공부할게 얼마나 남았나 책을 뒤로 넘겨보지 말기

이거만 해도 3~6개월정도면 합격할거같아요.. ㅎㅎ

너무 강의에 의존하지마시고(기본강의 마무리강의를 제외하고는 강의 듣기만 하는거보다 내가 외우는게 빨라요 특히 문풀, 심화강의가 제일 효율이 안좋음) 기본강의 후 기출문제 반복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하고 60점만 맞으세요. 기출문제에 나오는 지문만 다 맞춰도 70점은 맞을 것 같더라구요. 저는 이렇게 했더니 고득점은 못하고 평균 64점정도 나왔어요 ^^;

 

물론... 책장 뒤로 넘겨보는거랑 앉아서 집중못하고 딴짓하는건 극복 못했습니다... ㅠㅠ... 공부시간보다 앉아서 딴짓하는시간이 더 많았어요... ㅠㅜ여러분은 그러지 마시길...

 

2022년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