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 / / 2021. 9. 23. 14:54

영화 제작 과정과 스태프 역할

반응형

영화제작은 크게 사전제작, 제작, 후반제작 이렇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람객으로서 영화를 접하게된다. 영화 제작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게되면 영화 관람이 더욱 풍성해질 수 있다. 

 

영화 제작 과정

영화 제작은 크게 사전 제작(프리 프로덕션), 제작(프로덕션), 후반 제작(포스트 프로덕션)3단계로 나누어진다.

1) 사전 제작(프리 프로덕션)

영화로 제작될 시나리오의 개발과 제작 준비가 진행된다. 철저한 사전 제작은 제작 단계에서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효과적인 영화 제작이 가능하게 한다. 먼저 시나리오 개발에서는 영화 제작을 위한 기획, 아이디어의 개발,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작성, 시나리오 쓰기와 수정을 한다. 다음으로 제작 준비에서는 촬영 계획, 프로덕션 디자인,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더불어 배우 섭외, 스태프 구성, 로케이션 선정 등의 작업도 해야 한다.

2) 제작(프로덕션)

사전 제작에서의 구체적인 계획들을 촬영에 옮기는 단계로써, 촬영 진행, 연기 연출, 동시 녹음이 진행된다. 시나리오 속 씬의 성격에 따라 촬영 장소를 야외, 실내, 세트로 구분한다. 연출, 연기, 촬영, 조명, 음향 등 제작의 모든 요소가 종합적으로 적용되는 단계로써, 각 분야의 스태프는 전문성을 발휘하되 협력을 통해 좋은 장면이 완성되도록 해야 한다.

3) 후반제작(포스트프로덕션)

촬영 이후의 작업으로서 편집, 사운드 편집, 컴퓨터 그래픽, 자막, 시사회(상영회)로 진행된다. 사전 제작과 제작을 통해 얻어진 결과물들을 편집하여 최종 영상물로 완성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이다. 상업영화에서는 기술·배급·언론·관객 시사회 등과 홍보마케팅 활동, 배급 및 상영까지 포함된다.

 

스태프 역할

사전제작은 제작에 앞서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여 의도한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는중요한 단계이다.  사전 제작 단계에서 스태프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영화 감독

한 편의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연기자와 스태프를 이끌어 나가는 지휘자의 역할을 한다. 영화 기획, 시나리오 작성 및 퇴고, 배우와 스태프 구성, 콘티 작성, 촬영 현장 답사 및 프로덕션 디자인 등을 통해 촬영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촬영 현장에서는 촬영감독과 협의를 통해 장면을 창조하고 배우의 연기를 지도하는 등 다양한 연출을 한다. 촬영이 끝나면 편집에서부터 음악, 음향, 특수 효과 등에 이르기까지 관여한다. , 감독은 영화 제작의 모든 부분에 참여하여 총지휘하는 역할을 맡는 것이다.

2) 연출부

감독의 의도를 전체 스태프들과 공유하고 조율하는 업무를 맡는다. 일일촬영계획표 작성, 화면 속 이미지 배치, 프로덕션 디자이너와 조율, 슬레이트 및 스크립트 업무, 캐스팅, 엑스트라 지도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 중 조연출은 연출부의 책임자로서 연출부의 전 업무와 촬영 현장의 진행에 대해 책임진다.

3) 배우 

영화 속 등장인물로 출연하여 대본과 감독의 연출에 따라 연기를 하는 역할이다. 배우는 주로 연출부에서 관리한다.

4) 제작부

모든 촬영 조건을 최적화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촬영을 위한 각종 행정 및 조율 업무와 예산 집행을 담당한다. 촬영, 조명, 음향 팀의 주문에 따라 장비의 대여 예약이나 감독과 함께 촬영 촬영 일정을 정리, 스태프들의 숙소나 식당 섭외, 현장 통제 등을 수행한다. 이 중 프로듀서(제작자)는 제작부의 우두머리로서 영화 기획, 시나리오 개발, 스태프·배우·장소 등의 계약, 제작 예산의 산출·결재, 인력 간 문제와 영화 마케팅, 배급 계획 등에 이르기까지 제작 전 과정의 실무를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한다.

5) 촬영감독

시나리오가 정해지면 감독과 함께 작품을 분석하고 전체적인 촬영 방향을 결정한 뒤 촬영에 임한다. 촬영의 계획 및 수행, 지도와 조정을 하며 보통 촬영감독을 비롯해 2nd, 3rd, 4th 촬영감독이 한 팀인 경우가 많다.

6) 조명감독

영화의 콘셉트를 고려하여 조명 디자인을 계획하고 설치한다. 배선 업무를 주도하고 조명의 설치와 관리를 돕는 조수를 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