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 / / 2021. 9. 24. 07:41

영화제작) 스토리텔링

반응형

똑같은 이야기라도 어떻게 말하는지에 따라 듣는 사람에게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이야기가 더 흥미로워질 수 있도록 재구성하고, 더 재미있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의 조건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story)와 말하다(telling)의 합성어로써, 좋은 스토리의 효과적인 전달을 의미한다.

좋은 스토리의 조건  (데이비드 하워드 '시나리오 가이드' )
① 관객이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누군가’(somebody)에 대한 이야기이다.
② 그 누군가는 ‘어떤 일’(something)을 하려고 대단히 노력한다.
③ 그 어떤 일은 ‘실현 가능하지만 성취하기가 매우 어렵다.’(difficult)
④ 스토리는 ‘개연성’을 갖고 전개 과정에서 ‘정서적으로 몰입’(emotional impact)하게 해야 한다.
⑤ 그 스토리는 ‘만족스러운 결말’(satisfactory ending)을 가져야 한다. (해피 엔딩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1. 누군가 = 주인공

주인공은 호감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관객이 감정 이입을 할 수 있는 대상이어야 하며 매력적일수록 좋다.

 

2. 어떤 일 = 목표

주인공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욕망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주인공에게 목표가 없다면 이야기의 기본 요소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 전개가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재난 영화에서는 가족을 구출하기 위해’, ‘인류를 구하기 위해라는 목표를 가질 수 있다. 주인공의 목표는 관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주인공의 목표를 설정할 때 주인공이 무엇을, 왜 욕망하는지, 외면적·내면적 목표와 목표 달성을 통해 주인공이 처하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로인해 주인공의 목표가 주체와 되기 때문이다. 

 

3. 실현 가능하지만 성취하기 어려운 = 장애물

주인공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등장하는데 바로 장애물이다. 주인공의 목표를 방해하는 장애물은 적대자의 등장일 수도 있고, 때로 자연재해나 사회적 제약 등과 같이 다양한 것들이 될 수 있다. 주인공은 그 장애물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만약 주인공의 목표가 노력 없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나, 납득하기 어려운 적은 노력으로도 성취할 수 있는 것이라면 관객의 흥미를 끌 수 없고 긴장감도 유발할 수 없는 무미건조한 이야기로 전락할 것이다.

 

4. 개연성, 그리고 정서적 몰입 = 갈등

앞서 갈등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 것 같이, 주인공이 갈등을 해소하고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는 희생이 뒤따르게 된다. 이것은 주인공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종의 대가 지불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 대가 지불을 통해 주인공의 갈등 해결 과정이 억지스러워 보이지 않도록 이야기에 개연성을 주기 때문에 관객은 몰입할 수 있게 된다.

 

5. 만족스러운 결말 = 해결

만족스러운 결말이라는 의미는 단순히 해피엔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앞선 사건을 미루어볼 때 결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면서도, 영화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영화 제작 과정과 스태프 역할

 

영화 제작 과정과 스태프 역할

영화제작은 크게 사전제작, 제작, 후반제작 이렇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람객으로서 영화를 접하게된다. 영화 제작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게되면 영화 관람이 더욱

miverd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