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 / 2021. 9. 14. 08:47

유아기 성장발달과 이와 관련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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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성장발달을 생리 발달, 인지 발달, 성 심리 발달, 심리사회발달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유아기 성장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알아보자. 문제는 대소변 가리기, 분노 발작, 거부증, 의식주의와 퇴행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유아기 성장발달>

1. 생리 발달

1) 대천문은 12-18개월에 척수 수초 형성이 될 시기에 닫힌다→이때부터 대소변 훈련 가능

2) 수초 형성은 24개월에 완성된다

   -눈과 손의 협응

   -방광과 장을 조절할 수 있다

3) 19-30개월

   -양안시 발달

   -혼자 계단 오르내리기

   -세발자전거타기

2. 인지발달(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1) 자기 중심주의 예) 때리는 것은 피해를 주니깐 나쁘다때리는 것은 안돼!라고 하기

2) 변환 추리: 한 현상을 다른 현상과 연결시킴

3) 전체적 조직화: 전체 중의 일부분이 변화되면 전체가 변한다고 생각한다. ) 침대 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에 잠자기를 거부

4) 중심화: 한 측면에만 초점을 둔다

5) 물활론

6) 비가역성: 행동의 반대나 역순을 생각할 능력이 없다 예) ‘말하지마’→‘조용히 해

7) 마술적 사고: 자신의 생각이 전능하며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8) 보존 개념 결여: 전체에서 빼거나 더하지 않더라도 크기, 길이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3. 성 심리 발달

1) 유아의 수음: 부모는 유아기적 행동임을 인정하고 침착한 태도로 불안과 수치심을 줄여야 한다

2) 소꿉놀이 또는 역할 활동

 

4. 심리사회발달

-3가지 주요 심리사회적 과제: 통제력, 자율성, 독립성 기르기

   1) 보호자와 떨어져 있기

   2) 만족감이 지연되는 것을 견디기

   3) , 방광 조절: 2시간 이상 참을 수 있다

   4) 분노 발작을 자제한다

 

5. 유아의 놀이

-평행 놀이

-주변 환경을 탐험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6. 유아의 성격특성

1) 거부증

2) 의식적인 행동(ritualistic behavior)

3) 어떤 사물에 대한 판단력과 선택이 느림: 선과 악, 옳고 그른 것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결정하기가 힘듦

4) 분노 발작: 1-4세에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며 자기 몸을 마루에 내던지고 발길질하고 숨을 멈추는 등의 행동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

1. 대소변 가리기

18-24개월에 이루어짐

배설에 대한 인지적 사고가 있을 때, 지시에 따를 때, 보호자에게 기저귀가 젖을 경우 갈아달라고 말할 때, 2시간 이상 기저귀가 젖지 않을 때, 혼자 옷 갈아 입고 쭈그리고 걸을 수 있을 때 배변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

배변훈련은 더 규칙적이고 예측하기 쉬워서 방광훈련보다 일찍 시작된다

방광조절이 어려운 것은 장은 한두 번 정도 움직임이 있지만 소변은 훨씬 많이 보기 때문이다

벌을 주거나 강압하면 수치심과 열등감을 줄 수 있으므로 스스로 조절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분노 발작

비록 숨을 멈추고 산소부족으로 기절할지라도 이산화탄소가 높아져 호흡중추를 자극하므로 신체적인 손상까지 가는 일은 없다

②분노 발작 중에는 위험성 여부를 감시하면서 무시한다, 진정될 때까지 가만히 있는다

③분노 발작이 끝나면 아동을 안정시키고 위험하지 않은 놀이나 장난감을 주어 관심을 전환시켜준다

④분노 발작 후 훈육은 효과가 없다

3. 거부증

아동이 자율성을 찾아가는 과정의 표현

아니라고 대답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예) 땅콩 잼 먹을래? 딸기잼 먹을래?

스트레스나 분노로 아이를 겁주지 않는다

④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표현으로 훈계

4. 의식주의와 퇴행

같은 컵, 같은 수저를 사용하는 동일성 지속이 필요

취침시간, 식사시간 같은 일상의 의식은 반복을 통해 아동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끼도록 한다

의식이 깨지면 스트레스를 받은 유아는 제멋대로 행동하며 퇴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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