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 / 2021. 7. 27. 09:09

뇌진탕 증상과 응급처치

반응형

 뇌진탕은 두개부에 강한 물리적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한다. 대부분 일시적인 의식소실을 일으키지만 단시간 내에 의식이 회복이 되며 뇌손상이 없는 경증의 두부외상을 말한다. 

 

 

 

 

꼭 알아두어야 할 응급처치법 총 정리

응급상황은 예고없이 찾아오며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막상 응급상황이 닥치면 당황해서 제대로 처치를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꼭 알

miverde.tistory.com

뇌의 구조와 기능 

뇌는 신경계의 총수로서 두개골 속에 위치한 기관이며 삼중으로 된 뇌막에 쌓여 있다. 경막(뇌의 가장 바깥 쪽 두개강 내면에 부착), 지주막(그 내측으로 혈관이 매우 풍부하게 분포), 연막(뇌조직에 직접 접해 있음)이 그것이다. 뇌는 부드러운 치즈와 흡사하고 외형적인 모양은 큰 호두 알갱이 같이 생겼고 뇌간, 소뇌 및 대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척수와 마찬가지로 반사활동에 관계하는 동시에 운동, 감각, 조건반사, 기억, 사고, 판단, 감정 등 정신기능을 발휘하는 역할을 한다. 뇌는. 뇌척수액에 떠 있어서 외력에 비례하여 충격을 받는데 약간의 타격은 별다른 증세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중간 정도의 타격은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좀 더 심한 타격에는 의식을 잃게 되고 아주 심한 타격시에는 뇌간이 흔들리거나 출혈로 인하여 회복되기 어려운 아주 오랫동안 의식불명이 된다.

 

뇌진탕 증상 

(1) 의식장애 및 의식불명

(2) 두통, 어지러움

(3) 발열

(4) 불규칙한 호흡을 보이고 출혈시에는 맥박이 빨라진다.

(5) 동공의 변화: 손상 쪽 동공이 확대된다. 

(6) , , 입으로 혈액이나 뇌척수액이 약간 유출된다: 이 경우 솜으로 막지 않고 유출되는 코나 귀 쪽을 아래로 한다. 

(7) 근경련 및 마비 증세

(8) 구역질, 구토

(9) 미각과 후각의 저하

(10) 주의집중력, 기억력과 같은 인지기능 장애

(11) 수면장애

뇌진탕 응급처치

(1) 호흡이 없거나 불규칙하면 즉시 인공호흡법을 실시한다. 출혈시에는 지혈법을 행한다. (직접 압박법을 삼간다)

(2) 의식불명에는 의식을 회복시키기 위한 조치를 한다.

(3) 외적인 면으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24시간 이상 세밀히 관찰하고 병원으로 이송한다.: 외관상 출혈이 없거나 혹이 없다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안 된다. 뇌세포 손상은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방치했다가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이상이 없어 보여도 병원 이송하여 뇌 안쪽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두개부를 절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5) 상처부위에 압박을 가하지 말고 깨끗한 붕대로 가볍게 감는다.

(6) 귀에서 출혈이 나타난다면 귀를 막지 말고 귀 위를 붕대를 가볍게 감는다. 출혈이 있는 귀를 아래쪽으로 가게 하고 솜으로 막지 않는다.  

(7) 조이는 듯 한 의복은 모두 풀어서 호흡작용을 돕는다.

(8) 두부는 손상된 반대편 옆쪽으로 돌리고 앙와위 자세(하늘을 보고 똑바로 누은 자세)로 눕힌다.

(9) 쇼크에 대한 처치를 한다.

(10) 의식을 회복한 후에는 기억에 대한 몇 가지 질문으로 기억상실증 유무를 확인한다.

 

심폐소생술 방법과 합병증

 

심폐소생술 방법과 합병증

심폐소생술은 꼭 알고 있어야 할 응급처치 방법이다. 나의 소중한 가족이 생사의 갈림길에 있을 때 생으로 올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하고도 필수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

miverd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