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 / 2021. 6. 21. 10:13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반응형

기도폐쇄란 음식 조각이나, 작은 장난감 같은 이물질이 기도를 부분적 또는 완전히 막아 호흡을 방해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기도폐쇄는 치아가 없는 노인, 의식이 저하된 환자, 소아에서 흔히 발생된다.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자. 

 

기도폐쇄의 분류 및 증상

인간의 몸은 호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살 수 있다. 이러한 호흡은 코와 입을 통해 외부의 공기가 흉곽 안의 폐로 전달되어 가스 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하며, 코와 입에서 폐로 공기가 전달되는 통로를 기도라 부른다.  기도폐쇄는 부분적으로 기도가 폐쇄된 경우와 완전히 폐쇄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1. 부분 기도폐쇄

부분적으로 이물질에 의하여 기도가 폐쇄된 경우에는 숨을 쉴 수 는 있으나, 호흡 시에 색색거리는 거친 소리가 나고 지속적인 기침이 유발된다. 이 경우에는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물질의 배출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도록 유도하면서 환자 곁에서 지켜보면 된다. 그러나 부분 기도폐쇄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기침에 이물질이 나오지 않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유발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완전 기도폐쇄에 준하여 응급처치를 실시하여야 한다.

2. 완전 기도폐쇄

이물질에 의한 완전 기도폐쇄는 주로 성대 주위의 상기도에서 발생된다. 그러므로 완전 기도폐쇄 환자는 말을 할 수 없으며, 더불어 호흡과 기침을 할 수 없다. 완전 기도폐쇄 환자는 호흡곤란에 의한 청색증이 유발되며, 당황한 환자는 한 손또는 두 손으로 폐쇄된 기도 부위의 목을 움켜쥐는 동작을 하게 된다. 이때에는 즉각적인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기도의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완전 기도폐쇄가 의심되는 환자를 발견하면 먼저 환자에게 목에 뭐가 걸렸나요?"또는 목이 막혔습니까?” 라고 물어본다. 만약 환자가 말이나 기침을 하지 못하고 고개만을 끄덕이거나, 청색증이 진행된다면 환자에게 자신이 도와줄 것임을 밝히고 즉시 다음의 복부 밀어내기 법을 실시한다.

  1. 환자 뒤에 서거나 무릎을 꿇고 앉은 뒤 한손은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 방향을 환자의 상복부(명치와 배꼽 사이)에 위치시킨다.
  2. 주먹 쥔 손을 다른 손으로 감싸서 양쪽 팔꿈치가 환자의 바깥쪽을 향하도록 한다.
  3. 양손으로 환자의 복부를 안쪽으로 힘껏 잡아당기면서 위쪽으로 빠르게 밀쳐 올린다. 이때 반드시 환자의 복부 중심선에 주먹이 오도록 하고 옆으로 밀쳐지지 않도록 한다. 계속적으로 반복하지 말고 한번씩 확실하게 시행하고 그때마다 이 물질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4. 이러한 복부밀어내기법은 기도 내의 이물질이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을 때까지 계속 실시한다.
  5. 환자가 의식을 잃는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심폐소생술과 이물질 제거를 실시한다.

심폐소생술 방법과 합병증

 

심폐소생술 방법과 합병증

심폐소생술은 꼭 알고 있어야 할 응급처치 방법이다. 나의 소중한 가족이 생사의 갈림길에 있을 때 생으로 올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하고도 필수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

miverde.tistory.com

 

반응형

'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식증(신경성 식욕부진증)  (0) 2021.06.21
스트레스 해소하기  (0) 2021.06.21
수동면역과 능동면역, 백신의 분류  (0) 2021.06.20
예방접종의 기본 원리  (0) 2021.06.20
근골격계 손상의 응급처치  (0) 2021.06.2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