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공부 / / 2021. 6. 27. 20:16

가벼운 대화 목적의 영어공부 작은 팁 : 4. 영어가 잘 안들릴 때 1탄

반응형

가벼운 대화 목적의 영어공부 작은 팁 : 1. 시작

가벼운 대화 목적의 영어공부 작은 팁 : 2. 체득(體得)

가벼운 대화 목적의 영어공부 작은 팁 : 3. 올바른 발음?

 

앞 선 글들에서 가벼운 대화 목적의 영어공부 팁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위 링크를 타고가시면 시리즈 별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어떻게 시작을 하는지, 어떻게 포인트를 잡고 공부해야하는지를 알아봤었는데, 이번에는 영어가 잘 안들릴 때, 귀를 뚫어보는 방법에 대한 썰을 풀어볼게요

 

1. 글쓴이의 영어실력

  영어가 잘 안들릴 때, 가벼운 대화목적이라고 할 때라고 말하며 글을 쓰고 있는데요, 사실 저도 영어를 잘 하지는 못해요. 물론 저도 영어공부를 계속 하고 있는 입장이고, 놓지않고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중 한 명일 뿐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구글을 검색하며 제가 아는 지식들을 확인하면서 쓰고 있는 것이고, 제 영어 실력은 초등학교 1학년 수준이라고 자부 합니다 ^^;

 

2. 영어가 잘 안들리는 이유 : 한국식 영어교육의 고질적인 문제

  영어가 한국어랑 다르다는걸 모른다!

  물론 다르다는 것은 아시겠죠. 그런데 어떻게 다른지를 모른다는거죠. 밑에서 얘기를 좀 풀어보려고 하는데, 저는 이게 한국식 영어 교육법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생각해요. 저도 정말정말정말 다르다는 것만 알았지 뭐가 다른지 몰랐구요. 영어랑 한국어는 Completely, Totally!!! 다른 언어에요!!!

 

  어떤부분이 다를까요? 앞전 글에서도 바르게 말하는 법에서 말씀드렸듯이, 영어랑 한국어랑은 발음기관이 다르고 소리가 나는 위치도 다르다는 것을 모른다는거에요. 그 증거는 '내가 외웠던 단어의 소리랑 실제로 내가 듣는 단어의 소리랑 다르다' 라는 것입니다. 그럼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요? 그 단어의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안다 라는 거죠? '발음을 할줄 안다' 랑은 다른거에요. 최소한 저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는 알아야 된다는 말이에요. 

 

3.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점 : 발음 방식의 차이

사람들이 많이 착각하고 있는 한국어와 영어의 발음의 차이에 대해 예시들을 그냥 제 느낌대로 막 적어볼게요

( ' 표시는 강세고 괄호 안에는 무성음으로 약간 흘려주면서 발음하는 것들이에요 it 잇(트) 처럼 )

 

음절수랑 음절이 끊기는 부분에 주의하시면서
핸드폰이나 PC로 실제 발음을 들으면서 이 글을 읽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Amateur : am-a-teur // 앰' 아츄어얼(3음절) // 아마츄어
Apple : ap-ple // 애압' 프을(2음절) // 애플
Milk : milk  //  미을' (크) (1음절) // 밀크
Mint : mint  // 미' 인(트) (1음절) // 민트
Super market : Su-per Mar-ket  //  수'' 우풜 뫌' 켓 (4음절) //슈퍼마켓
Cat : Cat //  캐' 앗(트) (1음절) // 캣
Syrup : Syr-up  //  쒈' 뤕(프) (2음절) // 시럽
Chocolate :  Choc-o-late //  촥' 콜렛(트) (3음절) // 쵸콜렛
Tourist : Tour-ist //  투'월 이(스트) (2음절) // 투어리스트

음절들이 어떻게 끊어지는지는 아래 싸이트에서 참고 했어요
http://www.howmanysyllables.com/

어때요? 우리가 외우던 단어의 발음과 다르죠? 발음만 다른게 아니고 음절 수랑 음절이 끊어지는 부분도 다르죠?
여러분. 이것을!! 이것을!! 아셔야됩니다!!!!!! 내가 속으로 단어외우면서 밀크밀크밀크밀크밀크 milk milk milk milk 100번 적어도 안들려요!!!!!!

반대로 얘네도 내가 밀크밀크밀크 하는거를 못알아듣죠. 엠 아이 엘 케이 라고 하기 전까진...
(사실 저렇게 알파벳 또박또박 해주는 것도 잘 못알아 들어요 ㅠㅠㅠㅠㅠ)

위에 예시들을 다시 자세히 들어보세요
- 애마츄어 라고 적긴 했지만 자세히 들어보시면 한글의 '애'랑 얘네가 말하는 '애'(ӕ)랑은 다른 소리이고
- 애플의 애도 한글의 애랑 영어의 '애'(ӕ)랑 다른 소리고
- 밀크의 L도 그냥 ㄹ이 아니라 에을 이렇게 되는거고
- 민트의 i도 한국어의 이 와는 다르게 이이~ 이런식으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을거에요
- 슈퍼마켓에서도 슈가 아니라 수 로 소리나고 수에서 'ㅜ'도 우우~ 하면서 약간 배에서 나는소리? 쑤우~ 이런 느낌?
   (저번에 어떤 분이 영어 발음이 약간 목구멍을 살짝 닫고 영화 주온에서 아~~ 으~~ 하는 하듯이 배에서 나는 소리가 많다 했는데 여기서 'ㅜ'가 그 예인 것 같아요)

이걸 잘 모르시겠으면 또 들어보시고 또 들어보시고 똑 같이 따라해서 소리내보시고
녹음하고 내가 낸 소리랑 실제 소리랑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세요

 

지금까지 왜 영어가 잘 안들리는지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해봤어요. 어떠신가요? 저는 이걸 깨닫고 세종대왕의 한글이 위대하다고 가르쳐준 우리 교육과 선생님이 너무 원망스러웠어요.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와 한국어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어떻게 소리는 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해요. 다음 편에서는 어떻게 소리를 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